티스토리 뷰

반응형

파이썬은 참 쉽고 재밌는 언어다. 개발자가 아닌 나로서도 처음 파이썬을 설치하고 몇 시간 사이에 이것 저것 뚝딱 뚝딱 만들 수 있으니 말이다. 게다가 어지간한 모듈은 이미 다 만들어져 있는 거나 마찬가지라서 추가만해주면 못할 것이 없는 듯 하다.

재밌는 것은 파이썬 코어는 최소한의 기능만을 제공하고 대부분의 기능이 확장 기능이라 할 수 있는 모듈로 구성되어 필요한 요소만 코드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모듈들은 기본 라리브러리로 제공되는 것들도 있고, 그렇지 않아서 별도로 내려받아 설치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

이 글에서는 파이썬 스크립트를 exe 실행파일로 만들어주는 py2exe 모듈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대부분의 파이썬 모듈이 거의 같은 방법으로 설치되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py2exe 설치하기

py2exe는 당연히(!)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개발되고 있으며 지금도 비교적 꾸준히 릴리즈 되고 있다. 저장소에는 아직 python 3.0 버전에 대한 py2exe는 올라오지 않고 있는데, python 2.x 대 버전에 대한 py2exe는 여전히 python 3에 대해서도 무리없이 작동한다고 한다.

py2exe의 설치 파일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된 파이썬 버전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zip 포맷으로 패키징된 소스 코드를 내려 받아 설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된다.



1. exe 파일을 통한 설치

http://sourceforge.net/projects/py2exe/files/ 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파이썬 버전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된다.




2. 소스코드를 통한 설치

http://sourceforge.net/projects/py2exe/files/ 에서 소스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특정한 위치에 폴더째 압축을 푼다. 명령 프롬프트(시작 > 실행)에서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한 다음 아래 명령을 실행한다.

c:\py2exe> python setup.py install






3. easy_install을 통한 설치

파이썬의 대표적인 자동 설치 도구인 easy_install을 통해서도 py2exe는 설치가 가능하다. 먼저 easy_install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이 링크[eazy_install 설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하여 easy_install 설치파일을 저장한다. (설치 스크립트는 본 포스트에 첨부파일로도 업로드해 두었다.)

다운로드 받은 혹은 저장한 ez_setup.py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파이썬 설치 폴더 아래 Scripts폴더에 easy_install.py 파일이 생성된다. (예 : C:\Python26\Scripts\)

[Scripts 폴더도 환경 변수의 PATH에 추가해 주는 것이 좋다. 아니면 해당 스크립트 파일을 파이썬 설치폴더로 옮겨놓자]

이제 다음의 명령으로 py2exe를 설치할 수 있다.

c:\Python26\Script> python easy_install py2exe





포터블 파이썬에 py2exe를 설치하는 방법

위의 방법들은 모두 자동으로 파이썬 설치폴더를 탐색하여 해당 모듈을 설치해주게 된다. 그렇지 않고 파이썬을 USB 메모리에 담아다닐 수 있는 포터블 파이썬과 같은 경우는 어떻게 모듈을 설치할 수 있을까?

답은 비교적 간단한데 setup.py 스크립트를 활용하면 된다.

파이썬 스크립트 소스(zip이나 tar.gz 로 압축되어 있음)를 내려 받아서 압축을 풀면 다른 소스 파일들과 함께 setup.py 파일이 존재한다.

이때 setup.py 파일을 install 파라미터를 주고 실행하면 시스템에 설치된 파이썬 폴더내로 설치가 되는데, 다음과 같이 build 파라미터를 주고 실행한다.

D:\py2exe-0.6> python setup.py build



이와 같이 실행하면 build 폴더가 생성된다. 이 폴더 내부에는 lib 폴더가 생기는데 이 폴더 내부에 있는 모든 파일과 서브 폴더들을 파이썬 폴더 내에 존재하는 Lib 폴더 아래로 복사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