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려고 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윈도우에서 폴더나 파일을 삭제할 수 없는 것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경우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1.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할 권한이 없는 경우
  2. 해당 파일이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 경우
  3.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정보가 HDD 상에서 꼬인 경우

1번의 경우에는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사용자로 로그인하거나, 권한을 획득하여 삭제가 가능하다. 2번의 경우에는 해당 파일을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많은 경우, 압축을 풀기위해 열어놓은 압축 파일을 삭제하려고 시도할 때 많이 발생한다.) unlocker와 같은 툴로 해당 파일을 핸들링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끊어버리고 삭제하면 된다. 

3번의 경우는 조금 난감하다. 이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해당 폴더나 파일을 액세스하는 프로그램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unlocker와 같은 툴로 삭제를 시도하면 삭제되지 않는다. (물론 잡고 있는 프로세스가 없다고 나온다) 그리고 해당 폴더나 파일은 그 위치 자체가 없는 곳을 참조하고 있어서 액세스 자체가 되지 않는다. HDD 상의 오류로 보이지만, CHKDSK 등으로 검사를 하려고해도 HDD에서는 오류를 찾을 수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당 객체를 삭제하려고 하면 위와 같이 "파일 항목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원본이나 디스크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창만 뜨고 삭제는 여전히 되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윈도의 GUI 상으로는 삭제할 방법을 아직 찾지 못했다. 대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삭제가 가능하다. 우선 삭제하려는 파일의 위치 및 파일명이 "C:\STUDY\ENGLISH\EXAMPLE001.DOC"라고 가정하자.

먼저 해당 파일외에 다른 파일은 삭제되지 않도록 다른 폴더로 미리 옮겨둔다.

그리고는 시작메뉴에서 실행 > CMD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많은 사람들이 '도스창'이라고 부르는)를 띄운다.

그런 다음 해당 파일이 위치하는 바로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C:\Documents And Settings\User Name> cd \STUDY
C:\STUDY>



그리고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를 통째로 지워버린다. (지워지지 않는 객체가 폴더인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C:\STUDY> rmdir /s ENGLISH
ENGLISH, 계속하시겠습니까? [y/n]


그리고 삭제를 위해 y를 누르고 엔터를 입력하면 해당 폴더가 통째로 지워진다. (만세!)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