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같은 컴퓨터에서 여러 버전의 파이썬을 사용하거나 virtualenv 가상환경을 사용하는 경우에 Jupyter 노트북에서 특정 버전/환경의 커널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때, 모든 파이썬 버전/환경에서 주피터를 설피할 필요는 없고, 필요한 파이썬에 대해서 커널만 설치하면 된다. 커널만 추가로 설치하려는 경우에는 ipykernel 패키지를 사용한다.


# ipykernel 설치
(venv)> pip install ipykernel
...

# 커널 설치
(venv)> python -m ipykernel install --name py39-venv --display-name "Python 3.9 (venv)"
...

# 커널 확인
(venv)> jupyter kernelspec list

이렇게 커널만 설치하면 해당 가상환경을 활성화하지 않더라도 노트북을 시작하거나, 편집하는 중에 커널을 선택/변경할 수 있다.

파이썬 외의 커널 설치하기

jupyter의 원래 이름은 'ipython notebook'이었는데, 웹브라우저와 통신하는 서버와 그 아래 요청 받은 코드를 실행하고 결과를 돌려주는 커널을 분리한 구조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여기서 통신에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맞추고, 적절히 작동하는 커널을 만들어주면 어떤 스크립트 언어라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었다. 실제로 파이썬을 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노트북의 여러 장점들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다른 언어 사용자들이 하나 둘, 다른 언어의 커널을 공개하기 시작했다. [이곳](https://github.com/jupyter/jupyter/wiki/Jupyter-kernels)에 가면 이미 개발된 많은 언어들의 커널이 공개되어 있다.TypeScript/Javascript나 Julia, Haskel 심지어는 C++이나 Bash 까지도 커널이 존재한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